기본 전제 = 전환 캠페인
CPM은 판단과 예측의 근거가 된다.
CPM의 기준은 노출 1000회이다.
그렇다면 노출 1000회 미만에서의 데이터는 의미 없는 데이터인가?
그렇다
그렇다면 노출 1000회가 안됐는데 전환이 없는데요?
괜찮다.
노출이 1000회가 되어도 전환이 없어야 문제가 되는 것이다.
지금부터는 어떻게 판단과 예측의 근거가 되는 것인지 예시를 통하여 알아 보겠다.
"CPM이 50000원이다."
이말은 곧 노출 1000회가 되려면 50000원이 필요하다는 말과 같다.
이때, 객단가가 5만원인 제품 3개를 판매하였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ROAS = 매출 / 광고비용 이니,
ROAS = 150000 / 50000
ROAS = 3
즉, 300% 이다.
이러면 산술적으로 간단히 예측해보는겁니다.
우리는 노출 1000회 일때, 전환이 3개가 나오네?
그럼 노출이 2000회일때는 ?
전환이 6개가 나오겠네?
그렇다면 CPM이 50000원이니까
노출수를 2000회까지 늘리고 싶으면 일예산을 100000원으로 올려보자!!
이렇게 사고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우리가 일예산을 잡는 법은 노출수와 CPM를 보고 고려하는 것이다.
A/B테스트에 적절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CPM은 미래의 예산 설정을 반영한다.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캠페인의 CPM이 얼마인지에 따라
앞선 단계에서의 대략적인 노출당 전환율이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우리가 목표로 하는 매출액이나 CPA , ROAS를 맞출 수 있나 없냐를 예측할 수 있다.
CPM은 업계마다 업종마다 계정마다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일예산을 설정할 때는 CPM의 배수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다.
일예산 계산식 : CPM * n(배수)
ㄴ 이는 목표로 하는 매출액과 연결짓는 다면 더욱이 좋을 것이다.
ROAS 예시로 연관지어 보자면,
[ 가정 ]
이득이 되는 ROAS구간이 400%라고 가정한 뒤
CPM이 15000원, 객단가는 35000원이라고 한가지 더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노출 10000회당 전환이 몇개가 나와야 목표 ROAS를 달성할 수 있을까?
천천히 해보는 것이다. (계산기로 천천히 따라해보자)
1. CPM이 15000원 → 소진금액 = 15000원(CPM)
2. 최소 ROAS가 400% = 4 → 15000(CPM) * 4(최소ROAS) = 60000원(최소매출)
3. 그렇다면 "객단가가 35000원인데, 나와야하는 매출이 60000원이어야 한다."라는 말과 같아진다.
4. 식은 35000(객단가) * x(전환수) = 60000 → 일차방정식을 이용하여 치환
5. x = 60000(최소매출)/35000(객단가) =1.71...
6. 노출 1000회당 최소 나와야 하는 전환은 1.71개 → 반올림하여 2개
그렇다면 우리는 노출 10000회당 전환이 몇개 나와야 목표ROAS인 400%를 충족 시킬수 있을까?
그렇다. 2*10 = 20개
정말 간단하지 않은가?
노출 1000회당 전환율
마케터는 절대로 판단을 내릴때 절대 절대지표, 절대값으로 판단을 내려서는 안된다.
무조건 상대지표, 상대값으로 판단을 내려야만 한다.
상대지표는 무엇이다?
CP*값 혹은 % 값을 의미한다.
계산을 한번 거쳐서 만들어진 값이라 이해하면 된다.
절대지표로 판단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절대값으로는 이게 높은지 안높은지, 많은지 적은지, 넓은지 좁은지 판단이 되지 않아서 그렇다.
예를 들어
"전환이 30개가 나왔다."
위 말을 보고 전환이 많이 나왔는지 적게 나왔는지 판단이 가능한가?
잘 모르겠다면 그것이 정답이다.
자 이제 저 말에 후미사를 덧붙여
"전환이 30개가 나왔는데 전환율이 0.5%에요"
자 그러면 대충 위에 설명해준 내용과 종합해 봤을때 이말은 망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겠는가?
자 여기까지는 그냥 상대지표로 판단을 내리자는 말을 하고자하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CPM에 대해서 말하고 있으니,
Click을 기반으로 하는 전환율이 아닌, CPM을 기반으로한 전환율을 구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앞선예로 위에서 전환 2개(필수 전환)는 발생해야 괜찮다는 판단을 내렸지 않았는가?
그렇다면 이렇게 식을 짜볼 수 있는 것이다.
2(필수전환) / 1000(노출기준) * 100 = 0.2%
이렇게 산출된 0.2는 무엇인가?
' 노출 1000회당 전환율 '
일별로 우리가 광고에서 이익이 났는지 안났는지 판단할 때 볼 수 있는 지표이다.
일일 노출 1000회당 전환율이 0.2를 넘겼나...안넘겼나...
이것만 비교해본다면 대략적으로 나머지 부분을 한번에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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