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RRR은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의 약자
스타트업과 디지털 비즈니스에서 사용자 유치와 유지를 위한 다섯 가지 핵심 지표를 의미하며,
전반적인 고객의 구매여정을 이해하고 측정해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사용됨
1.획득 ( Acquisition )
고객을 이끌어서 모으는 단계 보통의 광고를 활용하는것이 이단계에 해당한다.
가장 적합한 노출지면(매체)과 소재를찾아라
ex) A/B테스트
2.활성화 ( Activation )
명확한 기준이 없어, 본인이 활성화단계에서의 기준을 정해야함 일반적인 지표로는 체류시간, 페이지조회, 장바구니, 버튼클릭 등 이 단계에서부터는 고객이 우리의 홈페이지내에서 유의미한 활동을 하는 단계
고객의 호응을 이끌어낼수 있는 상세페이지 ,팝업에 신경을 써야함.
그렇게 유도한 행동을 로그 분석(GA4)을 통해 전반적인 고객의 흐름을 보고 ,
개선점을 탐색해볼수 있다.
3.유지 ( Retention )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힘쓰는 단계 고객의입장에서는 재방문 단계라고 볼수 있겠다.
이 과정에서 윗단계에서 획득한 데이터 분석과 활용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어야함.
온드미디어 운영 / CRM발송 / 리타겟팅 캠페인 운영등을 통하여, 기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어필하여야함
훌륭한 마케터라면 구매까지 가는 시간을 줄여야함
4.수익 ( Revenue )
웹사이트 트래픽이 밥먹여주는게아니다.
누군가 내꺼를 사야 나에게 돈이 들어온다.
그렇기때문에 이단계에서는 온전히 수익에 집중한 전략을 구상한다.
ex)프로모션 진행 / 상페 기획 / UI UX개선 / CRM발송
뭐야 같은 내용이잖아? 할수있다.
그렇다. 모두 연결되있다.
그렇기때문에 마케터는 더욱이 유연해야한다.
5.추천 ( Referral )
광고비는 꼭 많은 비용을 필요로하는것도 아니고, 비용을 필요로 하지않는 마케팅수단도 많다.
그런수단이 효과적이다 판단하면, 당연히 그걸 사용하는게 맞다.
사람들은 다른이들의 경험을 신뢰하는 경향이 강하고, 이득이 되는것을 선호한다.
그렇기에 추천단계에서는 대부분 사람들이 단계에서는 심리를 건들여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마케팅을 활동을 전개한다.
ex)리뷰이벤트,체험단,인플루언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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