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는 목적의 구체화로부터 시작된다"
[ GA 이벤트 기획 단계 ]
1. 이벤트 수집 목표의 정의
ex.어느 상품이 장바구니에 가장 많이 담기고 구매로 넘어가는지 알고파..
2. 사용자 여정을 기반으로 이벤트 설계
tip. 중요한 이벤트를 먼저 생각하라.
우리 서비스에서 중요한 이벤트(ex.전환)를 먼저 생각하고 그 이벤트에 도달하는 과정을 생각해보기
ex.
a : 회원가입 프로세스에서 주로 이탈하는 구간이 어디인지 파악하고파!!
b : 회원가입이 완료되기까지의 단계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보자
b솔루션 : 완료 → 개인 정보 입력 단계 → 핸드폰 인증 단계 → 계정 정보 입력 단계 → 인트로화
3. 이벤트 트리거 정리
ex.
이벤트
- 계정 정보 입력 단계, 가입완료
트리거
- 계정 정보 화면이 로드되었을 때, 회원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어 회원가입완료 페이지가 로드되었을때
※ 4. 이벤트 이름 규칙 지정하기
이벤트 이름을 작성단에서 명확히 구분해놓지 않으면, 추후 분석할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Tip ]
이벤트 이름을 지정할때의 방식
① 동사 + 명사 : ex. view_page ← ga4 에서 제공하고 있는 표준 이벤트 규칙 (추천!!!)
② 명사 + 동사 : ex. page_view
③ 카멜방식 : viewPage
5. 이벤트 매개변수 정의하기
이벤트 - sign_up (회원가입)
트리거 - 회원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을때
이벤트 매개변수 - method(회원가입수단) : naver
signup_date : 2024-05-06
6. 우선 순위 지정하기
이벤트를 기록할수록 비용은 올라간다 → 특정수량의 이벤트개수를 초과하면 유료버전 고려해야하기떄문..
7. 이벤트 문서화하기
어떤 단계에서의 이벤트 , 설명, 이벤트명, 이벤트 매개변수, 사용자 속성, 사용자 속성 값은 어떻게 되는지..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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